◈ 90년대 중국문학
◆90년대의 중국
80년대 말에서 90년대 초 중국은 사회 전 영역에 걸쳐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된다. 구 소련을 비롯한 사회주의 체제의 붕괴와 천안문 사태*에 따른 민주화운동의 퇴조 및 사회주의 체제하의 시장경제의 공식적인 천명은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혼란을 가중시키며,
년대적 정치 상황의 변화, 문민 정부의 출범, 그리고 전시대의 정권 담당자들에 대한 법적인 단죄 등 일련의 정치ㆍ사회적 소용돌이는 수구 세력과 민주 세력, 보수 세력과 진보 세력의 구분을 무력화시켰다. 지난 시대에 소리 높여 외쳤던 이념이 일순간 사라지면서 90년대의 문학은 ‘이제 무엇을 말
1. 문학의 죽음이라는 거대한 담론 속에서
90년대문학은 스스로에게 물었다. 넌 죽었니? 문학이라는 집을 짓고 그 안에 살고 있는 시인이나 소설가도 그 집을 감정해주는 평론가도 문학이 죽었는지 살았는지 쉽사리 해답을 내놓지는 못했고 하나의 권력을 형성하는 것으로 그 논쟁은 끝을 맺는 것처
90년대는 무척 의미있는 시대였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막강해진 여성 문학의 큰 축으로 등단 이후 30년 동안 쉼없이 작품을 발표해온 작가가 바로 박완서다. 그는 70년대 등단 이래 가족 이기주의, 가정 해체의 위기 의식, 물질적 풍요 속의 인간성 상실과 부재를 날카롭게 추적해 온 작가라고 조명되어
90년대 시, 그 다원성의 미학
90년대의 문학의 발전
¢®¨¬90년대 시의 지형도를 그리는 작업은, 일단 10녀 단위로 문학사를 구분하여 서술하는 관행을 전제로 한다. 이 관행을 받아 들일 때, 90년대의 시는 87년 6월 항쟁과 사회주의 권의 변혁이라는 역사적 계기를 통해 변별성의 토대를 마련한다
Ⅰ. 서론 - 90년대문학적 배경과 그 중심에 선 신세대 작가 공지영
격동의 80년대를 지나 90년대에 들어선 우리 문학의 흐름은 시대의 주류를 탔던 거대 담론에서 벗어나 개인의 소소한 일상으로 관심의 전환이 일어나게 된다. 눈부신 경제 발전으로 개인의 삶이 보다 풍요로워 지고 표면적으로나마 이
문학의 변화와 삶의 양식의 변화는 겹쳐서 일어날 수도 있다. 시대가 바뀔 때마다 문학도 함께 변하는 것이다. 어쩔 수 없이 시대의 보편성을 담는 것이 문학인지라, 이러한 현상은 당연한 것이고 또, 늘 있어왔던 것이라 하겠다. 90년대문학판에서는 그 어느 때보다도 문학의 위기를 거론하고 문단의
정치적 환경의 변화로 인해 80년대문학과 90년대문학은 확연히 다른 양상을 보여준다. 국제적으로는 공산주의 몰락으로 인한 탈이데올로기의 범람과 국내적으로는 군부의 퇴조와 문민정부의 등장이 변화를 주도하게 된다. 과거의 권위주의적 통치를 배제하고 문민정부의 실험적 출발은 신세대, X세대
3. 신경숙의 작품 세계
1) 신경숙 작품의 특징
신경숙은「풍금이 있던 자리」,「깊은 슬픔」등에서 감각적인 문체로 새로운 감수성을 추구하여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그 후 장편 <외딴방>을 발표하면서 지금까지 유보적 평가를 하던 리얼리즘론자들의 폭넓은 지지를 받기에 이르렀다.
① 문체
1. 서론
이 발표에서는 7․80년대 한국 문단의 한 기류였던 자유주의문학의 담론과 작품이 형성되고 전개된 과정에 대해 다룬다. 7․80년대는 한국 문단에서 이른바 4․19 세대로 대표되는 신진 작가들이 기성 문단을 대체하고 문단 주류로 자리매김한 시기였으며, 문인이 단순한 직업을 넘어 시